연혁
1957년 4월 재단법인 중산육영회 설립
재단법인 중산육영회는 초대 이사장 故 민관식 박사가 사회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195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07년 소강민관식육영재단으로 개칭
1973년 8월 소강배 전국 남녀중·고교 테니스대회 창설
본인 스스로'狂'이라고 말할 정도로 테니스를 즐겼던 故 민관식 박사에 의해 테니스 불모지대였던 우리나라 체육계를 이끌고 나갈 동량지재들을 육성하여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자 「小崗(閔寬植)盃 전국 남녀 중·고등학교 대항 테니스대회」를 창설하여 1973년 9월 29일 제1회 대회를 시발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테니스 축제이자 등용문으로 자리잡은 소강배 전국남녀중고교 테니스대회는 그 동안 수많은 대표선수와 감독을 배출해왔습니다.
1974년 10월 아세아정책연구원 창립
소강민관식육영재단 부설 아세아정책연구원은 소강 민관식 박사가 문교부 장관 퇴임 후 냉전시대의 한반도 정세를 알리는데 목적을 두고 국내외 석학들을 회원으로 구성,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정치, 경제, 문화 등에 관한 다각적인 연구 및 발표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국제 및 국내학술에 관한 문제를 중점으로 다루고 전문가 및 권위자 등을 통해 국가의 인구, 도시,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연구활동에 수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07년 소강민관식육영재단으로 개칭
중산육영회의 이름으로 50년 넘게 장학사업과 체육사업을 지속해오면서 정치,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 많은 업적을 남기신 재단 설립자 소강 민관식 박사께서 2006년 1월 별세하신 후 이듬해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추모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중산육영회의 명칭을 소강민관식육영재단으로 개칭 하였습니다.
2009년 소강체육대상 제정
한국체육 근대화의 아버지 소강 민관식 박사께서 국민체위향상을 위해 이룩한 업적을 기리고 그 높은 뜻을 이어가기 위한 추모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제정한 소강체육대상은 공로, 지도, 언론, 남녀 최우수 선수상, 특별상을 제정하여 유공체육인을 포상하고 있습니다.